페이지입니다

사이트 확대·축소 + -

    <

    >

    • 컴퓨터모양의아이콘

      온라인예약

    • 페이스북 아이콘

      결과조회

    • 문진표 아이콘

      문진표
      다운로드

    • 블로그 아이콘

      블로그

    • 상담톡 아이콘

      상담톡

    하얀색 전화기와 물음표 아이콘

    상담 및 예약

    1544-2992

    평일: 07:00~18:00

    토: 07:00~12:00

    일/공휴일 휴무

    TOP

    [CEO&] 헬리코박터균

    2019-10-01 3773

    4f92f63cff411f3ea020aebd1fc95888_1569553054_3475.jpg

    Medical Issue, 김효상 한국의료재단 IFC종합검진센터 원장 / 소화기내과 전문의

     

     

    세계보건기구(WHO)는 헬리코박터균을 위암의 발암인자로 분류하고 있다. 최근 연구에서는 헬리코박터균이위암 사망 원인의 약 75%까지 된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한국인 대상 연구에선 균에 감염된 사람이 감염되지 않은 사람에 비해 위암 위험이 1.81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헬리코박터균은 위암 외에도 위, 십이지장 궤양, 결절성 위염, 위축성 위염, 장상피 화생, 위암, 위 말트림프종, 기능성 소화불량증, 특발성 혈소판 감소를 야기할 수 있다.비교적 흔한 질환인 위궤양 환자의 60~80%, 십이지장 궤양 환자의 90~95%에서 헬리코박터균이 발견된다. 헬리코박터균 감염을 진단하는 방법은 내시경을 이용한 침습적인 검사와 그렇지 않은 비침습적인 검사로 분류할 수 있다.침습적인 검사는 조직 검사1), 급속요소분해효소검사2), 균배양 검사3)가 있다. 비침습적인 검사로는 혈청항체검사, 요소호기검사, 대변 내 항원검사가 있다.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치료는 항생제, 양성자 펌프 억제제 투여가 기본이다. 위축성 위염, 화생성 위염, 결절성 위염, 비대성 위염 등은 위암 발생의 위험성이 높으므로 제균 치료를 권장한다. 모든 감염자를 치료하면 좋겠지만 항생제 내성, 제균 효과, 비용 등을 고려해 선택적으로 치료하게 된다. 현재 제균 치료가 필요한 질환과 제균 치료의 효과는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소화성 궤양(위궤양, 십이지장 궤양)에서 제균 치료는 궤양의 치료에 도움을 주며 궤양의 재발 방지(재발률 5% 이하)와 출혈 등 합병증을 감소시킨다.

    2.  조기 위암 환자에서 내시경 절제술 후 제균 치료는 위의 다른 부위에서 암 발생하는  빈도를 30% 이상 감소시킨다.

    3.  초기 말트림프종은 제균 치료만으로 60~80% 완치가 가능하다.

    4.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의 치료에 유용하다.

    5.  결절성 위염, 위축성 위염, 장상피 화생에서 염증을 호전시키며 위암 발생을 감소시킨다. 

    6.  일부 기능성 소화불량증 환자에서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

     

     

     

    제균이 되었더라도 재감염의 가능성도 있으며, 기감염자는 비감염자보다 위암의 발생 위험률이 높으므로 정기적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1)  내시경 도중 위 점막 조직을 채취, 특수 염색 후 현미경으로 헬리코박터균 유무를 확인.

    2)  CLO Test. 채취한 조직을 검사키트에 심은 후 균이 분비한 요소분해효소로 생성된 암모니아에 의해 PH가 상승하는 것을 색조 변화로 확인함. 붉은 색으로 변하면 균이 있음.

    3)  48시간 동안 냉장 보관한 뒤 분리해서 균을 배양. 제균 치료에 실패한 경우에 내성균 여부를 알아보는 등 특별한 경우에 사용

     

     

    출처 : 씨이오엔 [원문 보러가기]

     

    파일첨부 20200218_1_2.jpg   [다운로드]